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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캠] 프로그래밍 첫걸음 시작하기

[패스트캠퍼스] 프로그래밍 첫걸음 시작하기 학습일지 1주차

패스트캠퍼스 <프로그래밍 첫걸음 시작하기> 수강을 시작했다.
프로그래밍을 아예 모른다고 생각해서, 마침 내일배움카드로 신청할 수 있길래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
아직은 수월한데, 다만 강사님 발음이 뭉개져서 집중하기 조금 어렵다... 자막 기능 있으면 좋을 듯.

너무 쉬운 수업부터 듣는 것일 수도 있는데... 그래도 기초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어서, 5주 동안 열심히 들으며 다른 공부도 병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및 특징

- C: 기계적 접근, 기능이 많지 않음, 컴공 기초
- C++: C언어에 기능 추가, 사용성 ↑(세세한 부분까지 명령할 필요 x)
- C#: MS에서 개발, window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에 사용
- Java: 사용 범위 大(웹, 앱), 정부 제공 사이트 대부분 자바로 개발 됨, 수요 多
- Python: 간결하여 진입 장벽 낮음, 특히 머신러닝
- Ruby: 파이썬 라이벌
- PHP: 웹 개발에 사용, 가벼운 개인용 웹사이트 개발에 사용
- Objective-C: ios용 개발 언어(과거)
- Swift: 애플 자체 개발 언어(ios 개발용), Kotlin-자바보다 간결하지만 동일하게 작동함,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발표함
- JavaScript: 브라우저에서 돌아가게 만들어진 언어, Node.js- JS를 컴퓨터에서 직접 돌아가게 해주도록 만든.

개발 용어 정리

- 서버(Server): 컴퓨터, 제공자. 혹은 서버로 만드는 프로그램.
- 사용자(Client): 받는자.
- 프론트엔드(Front-end): 앞단, 프론트엔드 개발자=클라이언트(클라) 개발자
- 백엔드(Back-end): 뒷단, 백엔드 개발자=서버 개발자
- 퍼블리싱(Publishing): 시각화를 위한 가벼운 코딩, 호환성 관리
- 네이티브앱(Native app): 모바일앱은 네이티브와 웹으로 나뉨. 각 환경에 따라 따로따로 개발한 앱.(ex. 안드로이드용, ios용)
- 웹앱(Web app): 앱 안에 웹사이트를 넣는 것. 개발 쉬움.
- 적응형: PC용, 모바일용 따로 만들기
- 반응형: 스크린 크기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게 만들기
- 쿠키: 사용자 컴퓨터(브라우저)에 저장되는 기록
- 세션: 서버에 저장되는 기록
- 캐시: 이미지 등 용량이 큰 데이터를 저장해두었다가 재사용함
-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디버그(Debug): 오류 찾아내기
- 컴파일 언어: 고수준 언어(High Level Language)를 기계어(Machine Language)로 바꾸어야 하는 언어
- 스크립트 언어: 바로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
- 프레임워크(Framework): 언어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모아놓은 것.


HTML 공부 참고 사이트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ML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 MDN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은 웹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구성 요소로, 웹 콘텐츠의 의미와 구조를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 HTML 이외의 다른 기술은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의 모양/표현 (CSS), 또는 기

developer.mozilla.org

html 문서 구조, 각종 태그 공부.
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따로 정리하지는 않고, 강의 따라하는 걸로.